아이가 또래보다 키가 크면 괜히 뿌듯한 마음이 드는 게 우리 부모들의 마음일 거예요. 하지만 '혹시 너무 빨리 크는 건 아닐까?', '성조숙증은 아닐까?'라는 걱정이 함께 들 수도 있겠죠. 성조숙증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방해하고 심리적인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기에 부모님들의 관심과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소아청소년기 성조숙증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요. 2020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성조숙증으로 진료를 받은 인원이 약 1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해요. 이는 2010년에 비해 약 3배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성조숙증 진료비 또한 2010년에 비해 약 4배가량 증가했고요.
그래서 오늘은 성조숙증에 대해 걱정하는 부모님들을 위해 성조숙증 검사가 왜 필요한지, 검사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해요. 최신 정보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부하고, 작성했으니 함께 내용을 공유하고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지킬 수 있길 바랍니다.
목차
성조숙증, 왜 검사가 필요할까?
성조숙증은 "여아 8세 이전, 남아 9세 이전에 사춘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또래 아이들보다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는 것이죠. 성조숙증은 단순히 사춘기가 빨리 시작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의 건강과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키 성장 저해: 성조숙증은 성장판을 일찍 닫히게 만들어, 최종 성인이 됐을 때의 키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 심리적 문제: 또래와 다른 신체 변화로 인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신감을 잃을 수 있습니다.
- 조기 성경험: 성적 성숙이 빨라짐에 따라 조기 성경험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질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조숙증이 의심된다면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성조숙증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성조숙증 검사, 무엇을 확인하나요?
성조숙증 검사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이의 성장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성조숙증 여부를 판단합니다.
병력 청취
아이의 성장 과정, 사춘기 증상 발현 시기, 가족력 등을 확인합니다. 부모님의 사춘기 시기, 형제자매의 성장 발달 상태 등도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체검사
키, 몸무게, 유방 발달, 고환 크기 등을 측정합니다. Tanner 단계를 이용하여 아이의 성 성숙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혈액 검사
성호르몬 (LH, FSH, 에스트라디올, 테스토스테론 등) 수치를 측정하여 성조숙증 여부를 판단합니다.
X-ray 검사
손목뼈 X-ray 촬영을 통해 골연령을 측정하고 성장판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골연령은 아이의 뼈 나이를 의미하며, 실제 나이보다 골연령이 많이 앞서 있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을 통해 아이의 성장 속도, 성호르몬 수치, 골연령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성조숙증 여부를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성조숙증 검사가 왜 필요할까요?
다음과 같은 경우, 성조숙증 검사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여아 만 8세 이전에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 여아 만 8세 이전에 음모가 발달하기 시작하는 경우
- 여아 만 10세 이전에 초경을 하는 경우
- 남아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는 경우
- 남아 만 9세 이전에 음모가 발달하기 시작하는 경우
- 최근 아이의 키가 급격하게 자란 경우
- 또래보다 사춘기 증상이 빨리 나타나는 경우
- 성조숙증 가족력이 있는 경우
주의: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이며, 모든 아이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소아내분비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자주 하는 질문)
성조숙증은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성조숙증 검사를 통해 아이의 성장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 발췌한 '성조숙증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첨부하며 오늘의 글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아이의 건강한 성장, 성조숙증 검사로 시작하세요!!
자주하는 질문
성조숙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성조숙증이 있으면 어린 나이에 성장 속도가 빨라져 또래보다 키가 많이 큰 편이지만, 점차 나이가 들면서 성장 속도가 줄어 최종 신장은 다른 아이에 비해 작아집니다. 성조숙증 여아의 키 성장곡선을 분석해 보면 만 8세 이전부터 성장 속도가 빨라져 만 12세 경에는 성장이 거의 멈추고 만 18세 경에는 평균 키가 150cm 정도로 평균 160cm에 비해 많이 작습니다.
성조숙증 치료 약제는 항암제인가요?
아닙니다. 성조숙증에 쓰이는 일명 사춘기 지연제는 일종의 호르몬 유사체로 뇌에서 분비되는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성조숙증에 항암제가 쓰이는 것이 아니라 일부 암치료에 사춘기 지연제가 쓰이기도 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성조숙증 치료 후 불임이 올 수도 있나요?
불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사춘기 지연제의 투여로 인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최근 주로 쓰이는 사춘기 지연제의 작용 시간은 평균 4주입니다. 4주가 지나면 약 효능이 떨어지면서 사춘기 억제 작용이 점차 줄어듭니다. 따라서 성조숙증 치료 시 4주 간격으로 주사 치료를 합니다. 치료가 종료되면 다시 수개월에 걸쳐 사춘기가 회복되며 통상 1~2년 사이에 생리를 하게 됩니다. 만 15세가 지나도 초경을 하지 않는 다면 다른 원인을 위해 다시 진료를 합니다.
키를 크게 하기 위해 사춘기를 늦추는 치료를 해도 되나요?
사춘기 지연제는 유전적인 목표 키 이상으로 키워주지 않습니다. 성조숙증의 진행으로 사춘기가 빨라져서 성인 키가 유전적 목표보다 훨씬 작을 것으로 예상될 때 예측 키만큼 자라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성조숙증이 아닌 정상적인 아이의 사춘기를 늦춘다고 해도 성인 키가 더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우유나 계란을 많이 먹으면 초경을 일찍 하나요?
우유나 계란에 성장촉진제가 많이 들어있어 다량 섭취 시 아이들의 초경이 빠르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설령 성장촉진제를 쓴다 하더라도 인간의 몸에 들어갔을 때에는 생물학적 활성이 없어 호르몬으로써 작용하지 못하며, 장에서 소화되기 때문에 초경 시작과 연관은 없습니다.
성조숙증일 때, 주사 치료 외에 다른 치료가 필요한가요?
신체적인 변화를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에게 일어나는 심리적인 문제를 도와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조숙증이 있으면 같은 연령의 친구에 비해 외양은 조숙해 보이나 행동이나 사고가 같이 성숙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친구들과 다르다고 느껴 초기에는 심리적인 위축이 나타나기 쉽고, 나중엔 이성관계에 빠져드는 경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령에 따른 부모의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년 이내 성적인 성숙도에서 또래 아이와 차이가 없어짐을 상기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4.10.04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어린이 영양제 추천: 편식쟁이 아이에게 권하는 칼슘, 오메가 3, 종합비타민
2024.10.04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vs 침샘 결석(타석증) 비교 분석: 우리 아이 턱이 붓는 이유
2024.10.07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어린이영양제 주의사항, 비타민/오메가 3/유산균/칼슘 품목별로 달라요
<참고자료>
-대한소아청소년학회, 진료지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식사, 흡연, 음주 언제부터? (13) | 2024.10.15 |
---|---|
성조숙증 주사 보험적용, 진성 vs 가성 검사 진단 기준, 치료에 따른 의료보험 (11) | 2024.10.11 |
30대 여성 영양제 추천, 2024년 꼭 챙겨야 할 필수템 체크! (15) | 2024.10.10 |
남성갱년기 원인과 증상, 진단(자가테스트) 및 치료법! 여성갱년기와 '이렇게' 다릅니다. (14) | 2024.10.08 |
어린이영양제 주의사항, 비타민/오메가3/유산균/칼슘 품목별로 달라요 (11) | 2024.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