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건강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원하죠. 치아 건강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스케일링은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여 잇몸 질환을 예방하여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스케일링 후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치아와 잇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효과를 극대화하고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후 관리가 필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케일링 직후 주의사항
스케일링 직후에는 치아와 잇몸이 민감해진 상태이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마취 후 주의
스케일링 시 마취를 한 경우, 마취가 완전히 풀릴 때까지는 음식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혀나 입술을 깨물지 않도록 조심하고, 뜨거운 음식은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해 주세요.
출혈 관리 (아스피린, 와파린 등의 약물)
스케일링 후 약간의 출혈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 확장제, 혈액 응고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아스피린, 와파린' 등의 약물은 당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만약 기존에 드시고 계시던 약물이 심혈관, 뇌 질환에 관련된 약이라면 의료전문가에게 미리 상의하여 약물 복용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침을 삼키는 것이 좋은 이유
스케일링 후 침을 뱉으면 입안의 압력이 높아져 출혈이 더 심해지거나 지혈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침을 뱉는 과정에서 입안에 상처가 생겨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침은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세균을 씻어내는 역할을 하므로, 삼키는 것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식사 및 생활 습관 조절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매운 음식, 짠 음식, 신 음식,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딱딱하고 질긴 음식(견과류, 오징어, 깍뚜기 등), 끈적이는 음식(엿, 캐러멜, 젤리 등)은 잇몸에 자극을 주거나 치아 민감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최소 2~3일, 잇몸 상태에 따라 최대 7일까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는 치아 부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흡연 자제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잇몸 조직의 회복을 방해하고, 담배 연기는 잇몸에 자극을 주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최소 7일, 가능하면 스케일링을 계기로 금연에 도전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음주 자제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출혈을 증가시키고 탈수 증상을 유발하여 구강 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최소 2~3일, 잇몸 상태에 따라 최대 일주일까지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양치질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여 치아와 잇몸에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꼼꼼하게 양치질해야 합니다. 하루에 3번, 최소한 3분 이상 양치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칫솔은 '칫솔모가 미세하고, 칫솔 머리 부분이 작은 것, 손잡이가 얇은 것'입니다. 좋은 칫솔질은 잇몸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인데요. 연필을 잡듯 칫솔을 잡고 칫솔질할 때 힘을 빼고 천천히, 구석구석 꼼꼼히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케일링 후 구강세정제
구강 세정제는 입안 세균을 제거하고 잇몸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생활 필수품이죠. 그래서 직장인들은 물론, 차에도 하나씩 가지고 다니실 텐데요. 구강세정제는 스케일링 후 2~3일 이후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케일링 후 추천하는 구강세정제
- 알코올 프리 제품: 알코올은 입안을 건조하게 하고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알코올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CPC(염화세틸피리디늄) 함유 제품: CPC 는 항균 효과가 뛰어나 잇몸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 불소 함유 제품: 사실 양치질은 잇몸과 치아 사이의 음식물을 제거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보다 치아의 법랑질에 불소를 도포하는 것에 더 큰 목적이 있습니다. 불소는 치아를 강화하고 시린 증상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 천연 성분 함유 제품: 카모마일, 프로폴리스, 알로에 등 천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잇몸 진정 및 항염 효과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강 세정제 사용 방법
1. 적정량 사용: 제품에 표시된 용법과 용량을 준수하여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10~15ml 정도를 사용합니다.
2. 충분한 시간 동안 헹구기: 30초 이상 충분히 헹궈 입안 구석구석까지 세정제가 닿도록 합니다.
3. 헹굼 후 물로 헹구지 않기: 세정제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헹군 후에는 물로 헹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하루 2회 사용: 아침, 저녁 양치 후 하루 2회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마무리
스케일링은 국가의료보험에서도 지원해 줄 만큼 우리에게 필수적인 진료입니다. 아무리 양치질, 치간칫솔을 잘해도 치아와 잇몸 사이에 끼는 치석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누구나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저도 처음 스케일링을 할 때가 기억납니다. 치석이 갈려나가는 그 소리와 진동, 처음 입에서 피를 뱉어 본 기억.... 지금은 오히려 스케일링을 너무 좋아하게 됐지만요. 아시죠? 엄청 치아가 깔끔해지는 느낌이요!
하지만 여러분은 처음 받아야 하거나, 마지막 스케일링 때의 안 좋은 추억 때문에 걱정이 돼서 지금 제 글을 보고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부디 이 글에 나오는 주의사항을 미리 알고 가셔서 걱정을 덜 수 있게 되기를 바라봅니다.
치아는 스케일링 이후에도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자주 확인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 검진은 흡연자의 경우 최소 1년에 2회, 흡연을 하지 않으신다면 1회 정도는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을 관련 글>
2024.09.05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스케일링 의료보험, 가격, 치료과정, 주의사항까지 모두 알아보기(2024)
2024.09.05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치아 미백, 셀프로 가능할까요? 치아미백 치약, 스트립, 젤
<참고자료>
-대한치주과학회
-보건복지부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소 도포 후 주의사항, 보험적용 가격은? 어떤 사람이 받으면 좋을까요? (7) | 2024.10.16 |
---|---|
충치 치료, 나의 증상에 맞는 치료방법은? (2) | 2024.10.15 |
성조숙증 주사 보험적용, 진성 vs 가성 검사 진단 기준, 치료에 따른 의료보험 (11) | 2024.10.11 |
성조숙증 검사 내용, 필요한 이유, 자주하는 질문 (10) | 2024.10.11 |
30대 여성 영양제 추천, 2024년 꼭 챙겨야 할 필수템 체크! (15) | 2024.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