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여러분들은 내성발톱으로 고통받고 계신가요? 저는 오른쪽 엄지, 검지 발가락이 내성발톱이라 불편함을 겪고 있어요. 그래서 매번 발톱 깎을 때마다 '치료하는 방법이 있을까?', '치료하면 엄청 아플거 같은데...'라는 생각을 늘 해왔고요.
그래서 저 스스로도 공부할 겸,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내성발톱의 정의, 발생원인, 자가치료, 그리고 병원치료가 필요한 경우까지 상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함께 내성발톱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내성발톱이란?
내성발톱, 또는 내향성 발톱은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어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로 엄지발가락에 발생하며, 특히 오른발 엄지에 잘 생긴다고 해요. 원인과 증상도 함께 알아볼게요.
발생 원인
1. 발톱을 너무 짧게 자르거나 둥글게 깎는 경우
2. 발톱 무좀으로 인한 발톱 변형
3. 비만이나 노화로 인한 발톱 굴곡 심화
4. 좁은 신발이나 높은 굽의 신발 착용
증상
증상이 심해지면 걷기 힘들 정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생 부위의 열감과 통증
- 부어오름
- 빨갛게 변한 피부
- 진물이나 고름
- 악취
내성발톱의 자가치료법
내성발톱의 초기 단계에서는 자가치료로 증상을 완화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효과적인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톱 관리
- 발톱을 일자로 깎되, 너무 짧게 자르지 않습니다.
- 발톱의 양 옆 모서리 끝이 항상 외부에 노출되도록 합니다.
2. 발 위생 관리
-발을 매일 깨끗이 씻고 잘 말립니다.
- 향균 비누를 사용하여 감염 위험을 줄입니다.
3. 신발 선택
- 너무 작거나, 굽이 높은 신발보다는 발에 꼭 맞는 신발을 선택합니다.
- 앞부분이나 발 볼이 여유있는 신발을 착용하여 발가락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합니다.
4. 온수 족욕
- 하루에 15~20분 정도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주세요.
- 이는 통증 완화와 혈액 순환, 염증 감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5. 완충재 사용
- 파고든 발톱과 피부 사이에 면봉이나 치실을 끼워 넣어 발톱이 자라나는 방향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의 병원 치료
자가치료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병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1. 심한 통증이 지속될 때
2. 발적과 부종이 심해질 때
3. 고름이 생기거나 악취가 날 때
4. 당뇨병 등 기저질환이 있을 때
내성발톱 병원 치료는 급여? 비급여?
급여인 경우(본인부담금 30%)
- 염증이나 감염 등의 질환이 동반된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급여로 진료받을 수 있습니다.
- 이 경우에는 진찰료, 약제비, 처치료 등이 급여 항목에 해당됩니다.
비급여인 경우(본인부담금 100%)
- 단순히 발톱이 살을 파고든 경우, 미용 목적의 시술로 간주되어 비급여(본인부담금 100%)로 진료받게 됩니다.
- 비급여 항목에는 '발톱 교정', 'K-D 시술' 등이 있습니다.
- 비급여 진료비는 병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진료 전에 병원에 문의하여 비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치료 방법
병원 치료의 장점은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으로 더 빠른 증상 완화와 재발 방지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항생제 치료: 감염이 있는 경우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2. 부분 발톱 제거술: 국소 마취 후 파고든 발톱 부분을 제거합니다.
3. 영구적 발톱 제거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발톱의 일부를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내성발톱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고통스러운 질환입니다. 저 역시 이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과 이 정보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자가치료와 병원치료 모두 장단점이 있죠. 제일 좋은 방법은 증상의 정도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찾는게 아닐까요?
초기 단계에서는 자가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겠지만, 증상이 심각하거나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발을 위해 평소에도 올바른 발톱 관리와 신발 선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이 내성발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관련 글>
2024.11.14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러닝화 추천: 안정화, 쿠션화, 카본화 브랜드 장단점 비교
러닝화 추천: 안정화, 쿠션화, 카본화 브랜드 장단점 비교
"나에게 맞는 러닝화는 무엇일까?" 러닝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장비로 '러닝화'를 꼽으실거예요. 좋은 러닝화는 부상을 예방하고, 러닝 퍼포먼스를 향상하
news.joyjoyhealth.com
2024.11.20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상처연고, 후시딘과 마데카솔! 올바른 사용법
상처연고, 후시딘과 마데카솔! 올바른 사용법
살다 보면 크고 작은 상처는 피할 수 없는 것 같아요. 더군다나 저는 덜렁거리고, 성격이 급한 편이어서 손과 발을 벽이나 가구 등에 자주 부딪히거든요. 그럼 자연스레 가정에 상비약으로 구비
news.joyjoyhealth.com
2024.09.04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하지정맥류, 원인과 증상, 진단 및 치료, 예방법
하지정맥류, 원인과 증상, 진단 및 치료, 예방법
하지정맥류는 인체의 정맥이 확장되고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 주로 다리와 발의 정맥에서 발생합니다. 저는 지금 근무하고 있는 병원 이전에, 식당을 10년 정도 운영했었는데요. 장시간 서 있
news.joyjoyhealth.com
<참고자료>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알콜맥주, 통풍인데 괜찮을까? (0) | 2025.02.01 |
---|---|
폐렴구균 백신 PCV15(박스뉴반스) 등 13가, 23가의 차이점은? (1) | 2025.01.31 |
계면활성제(sls free)없는 치약 추천, 양치먹고 귤 먹으면 이상한 이유 (0) | 2025.01.25 |
탈모에 좋은 음식 7가지, 왜 필요한지 알고 먹어요! (0) | 2025.01.24 |
카이스트샴푸 그래비티, 폴리페놀로 만든 판매 1위 탈모샴푸 (1) | 2025.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