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겨드랑이 쥐젖, 피부 가려움... 인슐린 저항성과 관계 있다?

by 올포헬스 2025. 5. 19.
반응형

갑자기 겨드랑이나 목, 사타구니 등에 쥐젖(피부연성섬유종)이 생기거나, 이유 없이 가려움증을 느끼신 적 있으신가요? 그러다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면 '인슐린 저항성'이라는 말을 접하시게 될 텐데요. 그러면 '혹시 내가 당뇨병 초기거나 인슐린 저항성이 심해진 건 아닐까?', '인슐린 저항성'이란 뭐지?' 라고 생각하시게 될 거에요. 

 

오늘은 겨드랑이 쥐젖과 가려움, 인슐린 저항성의 관계 그리고 실질적인 대처법까지 자세히 설명드려 볼게요. 

 

겨드랑이 쥐젖, 피부 가려움...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
겨드랑이 쥐젖, 피부 가려움...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

 

 

쥐젖과 가려움증, 인슐린 저항성과 무슨 관계?

쥐젖이란 말의 유래는 일반적으로 민간에서 그 모양새가 '쥐의 젖'과 닮아서 부르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뜬금없는 놈은 왜 인슐린 저항성이랑 관계가 있을까요? 인슐린 저항성은 또 무슨 말일까요?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볼게요. 

 

 

쥐젖이란?

 

쥐젖이란?
쥐젖이란?

 

쥐젖은 의학적으로 '피부연성섬유종(skin tag, acrochordon)이라고 하며, 주로 피부가 서로 마찰되는 부위인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 눈꺼풀 등'에 잘 생겨요. 이상하게도 비만, 호르몬 변화, 유전적 요인과 연관이 많아요.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 저항성이란, '우리 몸의 세포가 인슐린(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의 신호에 둔감해져서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몸에 인슐린은 충분한데 그 신호를 세포가 잘 못 알아들어 '고혈당'상태로 가기 쉽다는 뜻이죠. 이 상태가 지속되면 당연히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왜 쥐젖과 인슐린 저항성이 연결될까?

 

1. 최근 연구에서 비만,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전단계 환자에서 쥐젖의 발생 빈도가 유의하게 높다는 결과들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2. 인슐린이 잘 작동하지 않으면 인슐린 농도가 계속 높아지고, 이게 피부 세포의 증식/성장을 촉진해서 쥐젖이 잘 생길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피부 가려움도 마찬가지로, 혈당이 높거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으면 피부의 혈액순환, 면역기능이 떨어져 쉽게 예민해지고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자가 진단 

- 최근 쥐젖이 늘었다. 

 

- 겨드랑이, 목, 등 피부에 '검게 착색된 부분'이 생겼다.(흑색가시세포증)

 

- 이유 없는 가려움이 자주 반복된다. 

 

- 뱃살이 급격히 늘었다. (복부비만)

 

- 식사 후 졸음이 쏟아진다. 피로감이 심하다. 

 

- 단 음식이나 탄수화물이 자주 당긴다. 

 

- 가족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다. 

 

 

2개 이상 항목에 해당된다면 한 번쯤 혈당 및 인슐린 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인슐린 저항성, 어떻게 관리할까?

1. 생활습관 개선

 

인슐린 저항성 관리, 생활습관 개선
인슐린 저항성 관리, 생활습관 개선

 

- 현재 체중에서 5~10% 감량만으로도 인슐린 저항성은 크게 줄어듭니다. 

 

- 흰쌀밥, 설탕, 밀가루 위주 식단 -> 현미밥, 잡곡밥, 채소, 단백질 중심의 식단으로 변경

 

- 주 3회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땀이 송글송글 날 때까지 운동. 가벼운 걷기와 근력 운동 병행 

 

 

 

 

2. 피부관리

 

쥐젖 제거하는 모습
쥐젖 제거하는 모습

 

- 쥐젖은 흔히 볼 수 있는 양성 종양입니다. 미용상 불편하다면 피부과에서 간단히 제거가 가능합니다. 

 

- 하지만 갑자기 많아지거나, 색소 침착, 가려움 등 다른 변화가 동반된다면 꼭 한 번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혈액 검사)

 

 

 

 

3. 검사와 조기 진단

 

병원에서 혈액 검사를 받는 모습
병원에서 혈액 검사를 받는 모습

 

- 병원에 방문하시어, 혈액 검사를 통해 '공복 혈당, 인슐린, 당화혈색소, 이상지질(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확인하세요. 

 

- '정상'이라는 결과를 듣는 것만으로도 불필요한 걱정이 크게 줄어듭니다. 

 

 

 

 

 

마무리

겨드랑이 쥐젖과 알 수 없는 가려움, 복부비만이 함께 나타난다면 단순한 미용 문제를 넘어 '내 몸의 인슐린 저항성'을 경고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혹시 오늘 글을 읽고 '내가 혹시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의심되는 분들 있다면 생활 습관 점검, 혈액 검사 등을 통해 내 몸에 숨은 신호들을 꼭 점검해보세요! 변화는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는 거, 알고 계시죠?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주제로 추가 설명이 필요하거나, 생활습관 실천법을 원하시면 관련 포스팅을 준비하겠습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관련글]

2025.04.28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발뒤꿈치 찌릿한 통증?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치료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아요.

 

발뒤꿈치 찌릿한 통증?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치료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아요.

가족이나 지인이 "자고 일어난 첫걸음에서 찌릿하는 발뒤꿈치 통증을 느낀다."라고 호소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0~60대에서 흔하고,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장인, 러너, 비

news.joyjoyhealth.com

 

2025.04.29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속쓰림, 위염 달고 산다면 필독! 위장 쉬게 하는 '저자극 식단'을 공유합니다.

 

속쓰림, 위염 달고 산다면 필독! 위장 쉬게 하는 '저자극 식단'을 공유합니다.

"끝없는 속 쓰림의 굴레, 혹시 당신의 위장도 지쳐있나요?" '맵부심'을 자랑하며 매운 음식을 즐기던 당신, 혹은 딱히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아도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속 쓰림과 더부룩함

news.joyjoyhealth.com

 

2025.04.23 - [건강(의학정보 및 생활건강)] - 공복혈당 낮추는 생활습관 5가지(이런 꿀팁, 놓치지 마세요!)

 

공복혈당 낮추는 생활습관 5가지(이런 꿀팁, 놓치지 마세요!)

아침에 혈당 수치 확인하고 깜짝 놀라신 적 있으신가요? 전날 야식도 안 먹고, 운동도 했는데 공복 혈당이 높게 나왔다면, 단순히 식단이나 운동 말고도 생활 속 다른 요인들을 점검해 볼 필요가

news.joyjoyhealth.com

 

 

<참고자료>

국가건강정보포털-대사증후군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health.kdca.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