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놓치지 말아야 할 뉴스들)

이불 빨래 소재별 맞춤 세탁법, 베개 솜 세탁 및 관리법(feat.세탁표시기호)

by 올포헬스 2024. 8. 8.
반응형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입니다. 끈적이는 땀과 습한 날씨 때문에 눅눅한 침구에서 잠을 청하지 못하고 계신가요? 밤새 뒤척이다 보면 베개와 이불은 땀과 세균의 온상이 되기 쉽습니다. 쾌적한 잠자리를 위해 이불 빨래 세탁법에 대해 소재별로 정리하고, 베개도 솜 세탁 및 종류별 관리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불 빨래 소재별 맞춤 세탁법, 베개 솜 세탁 및 관리법
이불 빨래 소재별 맞춤 세탁법, 베개 솜 세탁 및 관리법

 

이불 빨래: 소재별 맞춤 세탁법

이불은 소재에 따라 세탁법이 천차만별입니다. 아래에서 이불 소재에 맞는 세탁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면 이불

면 이불
면 이불

 

땀 흡수가 뛰어난 면 이불은 세탁이 쉬운 편입니다. 세탁망에 넣어 드럼 세탁기의 '이불빨래' 코스를 이용하거나 일반 코스로 단독 세탁해 주세요. 건조기 사용이 가능하며, 햇볕에 말려도 무방하지만 직사광선은 피하는 걸 권장합니다. 면 이불의 여름철 권장 세탁 주기는 1~2주에 한 번입니다. 
*주의사항: 삶거나 뜨거운 물에 세탁하면 면이 수축될 수 있으니 찬물 또는 미온수를 사용하세요.

 

마 이불

마 이불
마 이불

 

마 이불은 식물성 섬유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약하고 세탁 시 줄어들거나 변형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마 이불은 손세탁이나 울 코스처럼 부드러운 세탁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 이불의 여름철 권장 세탁 주기는 2~3주에 한 번입니다.

  • 손세탁: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이불을 담그고 부드럽게 주물러 세탁합니다. 비틀어 짜지 않고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합니다. 

  • 울 코스세탁: 세탁망에 이불을 넣어 울 코스 선택 후 세탁합니다. 찬물 또는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을 사용합니다. 건조기 사용은 피하고 그늘에서 자연 건조해야 합니다. 다림질은 가능하나 150도 이하의 온도에서 합니다. 

 

인견/모달 이불

인견(레이온)

인견 이불
인견 이불

 

다양한 나무에서 추출한 펄프를 가공하여 만든 섬유입니다. 부드럽고 시원하며 흡습성이 좋지만, 물에 젖으면 약해지고 구김이 잘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달

모달 이불
모달 이불

 

너도밤나무에서 추출한 펄프를 가공하여 만든 섬유입니다. 인견과 비슷한 특징을 가지지만, 섬유 구조가 더욱 촘촘하여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고  구김이 덜 생깁니다. 또한, 흡습성과 통기성이 더욱 우수하며, 세탁 후에도 부드러움이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견/모달의 손세탁

  •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줍니다.
  • 이불을 담그고 가볍게 주무르듯 세탁합니다. 
  • 깨끗한 물에 여러 번 헹궈 세제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 비틀어 짜지 않고 가볍게 눌러 물기를 제거합니다. 
  • 그늘에서 평평하게 펼쳐 말립니다. 

인견/모달의 울 코스세탁

  • 세탁망에 넣어 찬물 또는 30도 이하의 미온수를 사용하여 세탁합니다.
  • 중성세제를 사용하되, 섬유 유연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탈수는 약하게 하거나 생략합니다. 
  • 다림질은 가능하나 12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해야 합니다. 

*인견/모달 이불은 섬유 특성상 열에 약하기 때문에 건조기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가급적 서늘한 그늘에서 건조하시되, 빠른 건조가 필요하다면 건조기를 사용하더라도 저온으로 설정하거나 송풍 기능만 사용해야 합니다. 
*여름철 권장 세탁 주기는 1~2주에 한 번입니다.

구스다운 이불

구스다운 이불
구스다운 이불

 

구스다운 이불은 드라이클리닝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세탁할 경우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손세탁하거나, 세탁망에 넣어 울 코스로 단독 세탁할 것을 추천합니다. 헹굼은 여러 번 해주고, 건조기 사용 시 저온으로 설정하여 2~3회 나누어 건조합니다. 
*주의사항: 구스다운은 잦은 세탁 시 보온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오염 시 부분적으로 세탁하거나 1년에 1~2회 세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능성 이불

기능성 이불_쿨링/항균 이불
기능성 이불_쿨링/항균 이불

 

기능성 이불은 크게 쿨링 이불, 항균 이불, 흡습/속건 이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의 가장 정확하고 효과적인 세탁방법은 각 소재에 따른 세탁표시기호를 참고하는 것인데요. 아래의 간단한 설명과 더불어 KS표시에서 명시한 '세탁표시기호에 따른 세탁방법'에 대해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기능성 이불은 각 이불의 특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나 여름철에는 1~2주에 한 번 세탁할 것을 추천합니다. 

쿨링 이불 세탁방법

접촉 시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냉감 소재(쿨링 원사, PCM 소재 등)를 사용하여 체온을 낮춰주는 이불입니다.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해 쾌적함을 유지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 소재는 쿨맥스, 텐셀, 리플 등이 있습니다. 
찬물에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손세탁하거나 세탁망에 넣어 울 코스로 세탁합니다. 건조기 사용은 가급적 피해야 하고 그늘에서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균 이불 세탁방법

세균 번식을 억제하는 항균 처리를 하여 위생적인 수면 환경을 제공하는 이불입니다.(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 알레르기 유발물질 차단 효과) 

세탁망에 넣어 찬물에 중성세제로세탁해 주세요.건조기 사용은피해 주세요 피해 주세요. 그늘에서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습/속건 이불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해 끈적임 없이 쾌적한 수면을 돕는 기능을 가진 이불입니다. 세탁망에 넣어 찬물에 중성세제로 세탁해주세요. 섬유 유연제나 표백제는 절대 사용금물이고요, 건조기 사용은 피해주세요. 그늘에서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표시기호 - 나라표준인증 KS K 0021: 섬유 제품의 취급에 관한 표시 기호 및 그 표시 방법>

https://www.standard.go.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72059315388565121 

 

StreamDocs

 

www.standard.go.kr

 

 

베개 솜 세탁 및 관리법

베개 솜은 얼굴에 직접 닿는 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베개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세탁법이 달리지니 주의하세요. 

 

메모리폼 베개

메모리폼 베개
메모리폼 베개

 

메모리폼은 물세탁 시 변형되기 쉬우므로 커버만 자주 세탁하고 솜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주기적으로 말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햇볕에 직접 노출시키는 것은 변색의 우려가 있으니 그늘에서 말려주세요. 베개 커버는 여름철 기준으로 주에 1~2회 세탁해 주세요. 

*주의사항: 메모리폼은 물에 젖으면 건조가 어렵고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베개입니다. 물세탁은 절대 금물입니다. 

라텍스 베개

라텍스 베개
라텍스 베개

 

라텍스 베개는 고무나무에서 추출한 천연 라텍스 원액을 발포시켜 만든 베개입니다. 라텍스 베개는 물세탁이 가능하지만, 너무 자주 세탁하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동안 1, 2회 정도 세탁할 것을 추천합니다.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풀어 손세탁 후 그늘에 말려주세요. 

 

*꿀팁: 라텍스 베개는 세탁 후 수건으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건조 시 베개를 자주 뒤집어주면 더욱 빠르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화이버 베개

마이크로화이버 베개
마이크로화이버 베개

 

마이크로 화이버 베개는 폴리에스터 섬유를 머리카락 굴기의 100분의 1보다 가늘게 만든 초극세사 섬유로 만든 베개입니다. 베개의 소재가 초극세사 섬유인만큼 예민하기 때문에 세탁망에 넣어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풀어 손세탁해 주세요. 여름철 동안 1, 2회 정도 세탁할 것을 추천하고요. 건조기 사용은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합니다. 솜이 뭉칠 수 있으니 건조기 사용은 피해 주세요. 마이크로화이버베개는 건조가 빠른 편이지만, 뭉침을 방지하기 위해 건조 중간중간에 한 번씩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깃털/오리털 베개

깃털/오리털 베개
깃털/오리털 베개

 

드라이클린을 가장 권장하지만, 집에서 세탁할 경우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풀어 손세탁 후 여러 번 헹궈주세요. 여름철 동안에는 1, 2회 정도 만 세탁할 것을 추천하고요. 완전히 건조되지 않으면 냄새가 날 수 있으니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충분히 말려주세요.

*주의사항: 깃털/오리털 베개는 뜨거운 물에 선택하거나 건조하면 솜이 뭉칠 수 있다고 합니다. 
*꿀팁: 건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건조 시에는 털이 골고루 마르도록 자주 뒤집어 주세요. 테니스공 2~3개 함께 넣어 건조하면 털이 뭉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불 소재별로 나누어 세탁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베개는 종류별로 나누어 특징과 세탁 및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이불과 베개의 세탁 주기가 빠르더라고요. 아무래도 여름철에는 자는 동안 흘리는 땀의 양이 많고, 장마철에는 날씨 자체가 습하기 때문일 거예요. 
위에서 말씀드린 이불과 베개의 소재별/종류별 세탁방법과 권장 세탁 주기, 건조 방법을 잘 참고하셔서 뽀송뽀송한 침구류에서 편안한 밤 보내시길 바라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