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새벽 2시에 드디어 애플이벤트가 있었어요. 장장 한 시간 반에 걸쳐서 발표되었는데요.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시기 수 비게 아이폰 16, 애플워치 10, 에어팟 4세대 순으로 변경된 내용과 스펙, 가격, 출시일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16, 16 플러스
색상, 크기, 칩
색상
아이폰 16 일반 모델은 총 5가지 색상으로 나왔어요. 검정, 흰, 블루, 그린, 분홍입니다. 약간 다 옅은 느낌의 색상이에요. 색상은 사진으로 확인하시죠!!
크기
아이폰16 일반의 크기는 6.1 / 아이폰 16 플러스의 크기는 6.7인치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기존과 같게 좌측의 동적버튼이 그대로 적용되고요. 그런데 이번 16 버전에서는 이 동적버튼이 낮과 밤을 자동으로 인식해 그 기능을 달리 한다고 합니다.
칩
이번 16 버전은 루머에서 17 칩이 들어갈 거로 예상했는데요. 애플은 보란 듯이 우리 소비자를 또 한 번 감동시킵니다. 18 칩이 들어가게 됐습니다!! 아마도 애플 인텔리전스 때문에 업그레이드한 것 같은데요. 이게 조금 우리 한국 소비자들에게 어이없는 건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이 한국에는 언제 적용될지 모른다고 하네요. ^^;;;; 이게 도대체 뭔지...
아무튼 애플이벤트에서는 이번 16 모델이 갖는 우수한 개인정보보호 기능만 강조하는 분위기였습니다. TV광고에서도 카메라 비둘기를 띄우더니 역시나 그 부분을 자꾸 강조하네요.
캡처버튼(카메라컨트롤), 카메라기능
캡쳐버튼
캡처버튼이 발표 전부터 가장 큰 루머의 중심이었던 캡쳐버튼이 실제로 적용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정식 이름은 '카메라컨트롤'이라고 하네요. 루머를 들을 때 가장 간절하게(?) 바랐던 대로 일반 모델에도 이 버튼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메라컨트롤 버튼은 아이폰 우측 전원 버튼 아래에 위치합니다. 요즘은 세로모드로도 많이 쓰는데 이 버튼의 위치는 아무래도 가로모드를 기준으로 적용된 위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1번 터치하면 카메라
좌, 우측으로 움직이면 줌 앤 아웃
2번 터치하면 카메라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바로바로 촬영을 할 수 있는 기능이라 더욱 빠른 촬영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카메라기능
AI기능
시각인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와 연관이 있는데요. 카메라컨트롤 부분에 뭔가 대상을 인지시키면, AI가 이를 인식 및 분석을 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내용이 만약 뮤지컬 포스터라면 공연 일정에 대해서 등록까지 알아서 하는 진짜 AI 기능을 발현하는 거죠. 너무 기대되네요.
카메라위치
카메라위치도 역시 루머대로 일반, 플러스 모델은 일자형으로 배치되네요. 대신 기능은 업그레이드 됐는데요. 렌즈의 밝기가 밝아져서 메인 카메라는 1.6배의 빛을, 광각은 2.6배의 빛을 더 받아서 저조도 환경에서도 더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동영상촬영
이제 일반 모델에서도 실내 공간 비디오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바람이 많이 불어도 페이스타임 통화 중에 내 목소리만 담을 수 있게 스피커 기능도 향상됐고요. 사진 찍고 편집 기능 중에 드디어 사람이나 물체를 지울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진작에 좀 해주지요.
가격, 출시일
가격
한국은 이번에 처음 1차 출시국이 되었는데요.
아이폰 16은 125만 원
아이폰 16 플러스는 125만 원으로 이전 가격과 동결되어 동일합니다.
출시일(프로모델 동일)
아이폰은 9월 13일에 사전 주문을 시작하고, 사전 주문한 물량은 9월 20일에 출시됩니다.
아이폰 16프로, 프로맥스
색상, 크기, 칩
색상
아이폰 16프로와 프로맥스는 늘 그렇듯 컬러 선택이 일반 모델보다 심플합니다. 이번 발표한 프로라인의 컬러는 네 가지. 블랙, 화이트, 내추럴, 데져트 이렇게 4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루머부터 밝혀졌던 데져트색상은 너무 궁금하네요. 고르진 않을 것 같지만요.
크기
아이폰 16프로와 프로맥스는 역시나 조금 커지면서 최고의 크기를 자랑합니다.
아이폰 16프로는 6.3인치
아이폰 16프로 맥스는 6.9인치
칩
일반모델과 마찬가지로 A18프로칩이 탑재되었는데요. 이는 A17프로보다 전체적인 기능이 약 15% 정도 향상된 칩이라고 하네요. 2세대 3 나노 공정이고요~! 이렇게 칩이 발전하면 많은 속도 향상이 있겠지만 두드리지는 점은 카메라에 있습니다.
48mp로 찍으면 기존 15프로 때는 속도를 못 따라와서 셔트트랙이 있었는데요. 이번 칩의 업그레이드로 16프로는 흘리는 사진을 찍어도 최고 화질로 찍힐 정도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카메라 기능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특히나 이번 16프로, 프로맥스 모델을 구매고려하실 것 같네요.
카메라: 4k 120p!!!!!!
카메라 기능
일반 모델과는 다르게 프로모델 라인은 기존의 카메라 위치를 그대로 고수합니다. 하지만 그 기능이 각각 향상되었는데요.
메인카메라는 원래대로(15프로) 48mp
울트라와이드 카메라는 48mp으로 업그레이드 됐고요.
망원카메라는 테트라프리즘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사진 스타일(편집기능)이 엄청 다양해졌습니다. 이제는 거의 전문 영역의 컬러 그레이딩을 직접 해주는 것 정도의 수준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동영상 촬영
이번 애플이벤트에서 이 동영상 촬영 부분이 사실 가장 놀라웠습니다. 이제는 아이폰 16프로 모델로 4k 120p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촬영 이후에 내가 담은 영상의 프레임을 변경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말 놀랍네요.
음성기능
동영상 촬영 중의 마이크 기능도 매우 다채로워졌는데요. 배경과 사람 목소리를 구분하기도 하고, 흡음과 방음이 되는 스튜디오처럼 찍을 수도 있고, 앞 뒤 사람의 거리를 만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기능 때문 에라도 얼른 구매해서 빨리 촬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제가 사실 제일 많이 쓸 것 같은 기능이 또 생겼는데요. 음성메모에다가 레이어를 쌓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기타 연주를 들으면서 내가 노래를 부르면 레이어가 쌓이는 것처럼 편집을 할 수 있는 거죠. 음악 창작 활동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엄청 유용하게 사용하실 것 같아요. 저도 아이들과 놀 때 많이 사용하겠구나.... 라며 상상을 해봤습니다.
가격, 출시일
아이폰 16프로는 155만 원
아이폰 16프로 맥스는 199만 원으로 이전보다 약 10만 원씩 인상되었네요.
출시일은 일반모델과 동일하게 9월 13일 사전 주문, 9월 20일 출시입니다.
애플워치 10, 9월 11일 오전 10시 주문, 9월 20일 출시
정말 새로운 디자인으로 이번 애플워치 10이 발표되었습니다. 애플워치 10은 울트라 2보다 큰 사이즈로 나왔어요. 실제로 표시되는 곳이 커서 메시지를 타이핑하는데 전혀 부담이 없을 정도로 큰 사이즈라고 합니다. (저같이 손가락 두꺼운 사람은 아마 어렵겠지만요.)
저도 애플워치 6를 사용하고 있는데, 가격도 너무 좋고 이번에는 아이폰보다도 애플워치 발표에 더 귀가 기울여지더라고요. 발표내용 함께 보시죠.
알루미늄
원래 조금 보급형으로 출시되던 알루미늄이 이번에는 스테인리스처럼 고급스럽게 구현된다고 합니다.
색상은 제트블랙, 로즈골드, 실버 이렇게 3가지 색상으로 나옵니다.
기존 애플워치 9가 굉장히 얇았잖아요? 그런데 이번 애플워치 10은 10%나 더 얇게 나온다고 하네요. 그렇게 얇아진데도 스피커 기능이 향상되어서 이제는 음악이나 팟캐스트를 애플워치 자체에서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30분 충전하면 80%나 충전이 되는 고속충전도 자랑하고요~~
알루미늄 모델의 가격은 599,000원입니다.
티타늄
알루미늄과 마찬가지로 유광모델입니다. 컬러는 내추럴골드, 다크슬레이트, 그레이 이렇게 3가지 색상이고요.
새로운 기능이라고 하면 수면 무호흡 측정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저처럼 수면 무호흡이 있는 사람들은 이 내용만으로도 구매 의욕에 불씨가 당겨질 것 같네요.
티타늄모델의 가격은 생각보다 매력적인데요. 99만 9천 원입니다.
에어팟 4세대, 에어팟프로 2/
에어팟 4세대, 199,000/269,000원
이번 에어팟 4세대는 크게 2가지 모델로 나뉩니다. 노이즈 캔슬링이 되는 모델, 그리고 안 되는 모델.
고개를 끄덕이는 것, 젖는 동작으로 전화 수신이 가능해진다고 해요. 진짜 사용할 때는 어떻게 인식될지 궁금해집니다. 길거리에서 이제 고개를 끄덕이거나 젖는 분들을 종종 뵙게 되겠네요. ㅎㅎㅎ
이번 에어팟 4세대에서 사실 제일 주목할 점은 에어팟프로 모델이 아닌대도, 오픈형 모델인데도 노이즈 캔슬링이 된다는 점이겠죠. 또한, 개인사용자화 되어서 점점 목소리가 줄어든다든지, 환경에 따라 소리가 점점 변경된다든지 하는 에어팟프로만의 기능도 추가되었고요.
에어팟맥스
색상만 바뀌고 가격도 스펙도 동일합니다.
에어팟프로 2, 349,000원
기존 에어팟프로 1과 비슷한데요. 주목할 점은 방지인지 보조기능이라는 거예요. 의학기능인데요.
청력이 상하지 안 하도록 미리 막아주고 내 청력이 어느 정도인지 테스트해 준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보청기 기능을 한다고도 합니다.
마무리
이번 애플이벤트는 워낙 길게 발표하고 어떤 부분은 조금 지루했는데요. 루머 영상이 떠돌던 때 주목했던 점은 이번 애플이벤트 발표가 4년 만에 돌아온 피크타임이라는 점입니다. 아이폰 12 때부터 뭔가 정체되어 있던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 아이폰 16은 이를 갈고 출시한 느낌이 조금 강하게 드네요.
출시일에 맞춰 구매처들이 다양하게 오픈될 거예요. 보다 최저가로, 뽑기 잘하셔서 행복한 구매되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p.s: 이사양잡스님,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먼 곳에서 늘 응원합니다!!
'이슈(놓치지 말아야 할 뉴스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근로장려금 지급일, 지급액과 상반기분 신청일 (0) | 2024.08.29 |
---|---|
보치아, 대한민국이 쓰는 패럴림픽의 새 역사! 10연패 도전 (0) | 2024.08.29 |
파리 패럴림픽, 대한민국 참가종목과 역대 메달 기록(feat.보치아 게임이란?) (0) | 2024.08.29 |
육아휴직급여 인상, 월 150만원 -> 250만원, 변경내용 비교확인 (0) | 2024.08.28 |
간호법 개정 내용, 기존 간호법과 달라진 점 (0) | 2024.08.27 |